• Home > 도서안내 > 문학/예술
소설로 배우는 장기현장실습제
저자 : 황의택
2020.02.15년 / 160page
13,000원   |   
내용
장기현장실습제는 대학생들(3~4학년)이 학부과정 중 장기간(4개월 이상) 기업체에서 전공과 관계되는 일이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보수와 학점을 부여받는 제도다.
  국내 많은 대학, 대학생, 기업이 운영 및 참여하고 있는 '장기현장실습제'를 소설로 형상화한 '소설로 배우는 장기현장실습제'는 대학에서 교직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저자가 '장기현장실습제도를 통한 인력채용 연구’란 본인의 학위논문 내용과 추가 자료조사에 문학적 경험 등을 살려 소설 형식으로 집필한 책이다.
 
 우리나라는 11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선진 외국의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 (Co-op, 코업)을 한국 실정에 맞게 벤치마킹해 도입, 운영하고 있다. 현재 정부 및 지자체가 지원하거나 대학에서 자율적으로 기업연계 장기현장실습제(IPP), 산업체 장기인턴십, 취업 브릿지, 학기제 현장실습, 일 경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제도는 선진국의 연구결과 등에 의하면 대학생들에겐 전공능력 및 취업역량 향상, 대학에겐 명성 강화, 기업에겐 적합한 우수인력 활용 및 채용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주는 특징이 있다.
  저자는 "대학과 대학생, 기업체 관계자 등 3자 파트너 누구나 장기현장실습제의 원리와 특성을 쉽게 이해하고, 제도의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를 학습하는 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흥미로운 가상 스토리의 소설로 책을 내게 됐다"면서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과 발전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책 부록에는 ‘장기현장실습제가 대학과 대학생에 주는 이익’, ‘장기현장실습제, 중소기업 인력채용에 어떤 도움을 주나?’, ‘장기현장실습제 및 타 채용제도 효과성 비교와 성과 모형’ 등도 소개하고 있다.